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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본문
네트워크 (Network)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네트워크 장비
1. 1 계층 장비
- 허브 :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 리피터 :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하는 장비
2. 2 계층 장비
- 브리지 :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서로 연결해 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
- L2 스위치 : 느린 전송속도의 브리지, 허브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시키는 데이터 링크 계층의 통신 장치
- Store and Forwarding : 데이터를 전부 받은 후 다음 처리를 하는 방식
- Cut Through :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만 확인 후 바로 전송 처리하는 방식
- Fragment Free : 프레임의 앞 64비트 만을 읽어 에러를 처리하고 목적지 포트로 전송하는 방식 - NIC : 외부 네트워크와 접속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장치
- 스위칭 허브 :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허브가 스위칭 허브임
3. 3 계층 장비
- 라우터 : LAN과 LAN,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로, 패킷의 위치를 추출하여 그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며, 이 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송시키는 장비
-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 L3 스위치 : 3 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로 IP레이어에서의 스위칭을 수행하여 외부로 전송
-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을 연결하여 유선으로 여러 대의 기계를 연결하거나 무선 신호로 송출하면서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인터넷 라인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장비
- 망(백본) 스위칭 허브 : 광역 네트워크를 커버하는 스위칭 허브
4. 4 계층 장비
- L4 스위치 : 4 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장비로 TCP/UDP 등 스위칭 수행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계층
7.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6.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 교환, 암/복호화
5. 세션 계층 (Session Layer)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 연결 접속, 동기 제어
4.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프로토콜 | TCP | UDP |
개념 |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코톨중 하나로 IP와 함께 TCP/IP 라는 명칭으로 사용 |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 |
특징 | -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적 특징 - 흐름제어 - 혼잡 제어 |
- 비신뢰성 -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 단순 해더 |
3.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프로토콜 | 설명 |
IP (Internet Protocol) |
송수신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1.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2. IPv6 :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중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서 버전 6 인터넷 프로토콜로 제정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 128비트 주소 체계를 갖음 * IPv6의 특징 : IP주소의 확장, 이동성, 인증 및 보안기능, 개선된 QoS 지원, Plug&Play 지원, Ad-hoc 네트워크 지원, 단순 헤더 적용, 실시간 패킷 추적 가능 |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네트워크상에서 IP 주소를 MAC 주소(물리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
RARP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MAC)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 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 패캣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로, 수신지 도달 불가 베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 |
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Routing Protocol)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복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1. RIP : 자율시스템 (AS : Autonomous System)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백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RIP 특징 :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15홉 제한, UDP 사용, 30초마다 정보 공유 2. OSPF :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 OSPF 특징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라우팅 메트릭 지정, AS 분할 사용, 홉 카운트 무제한 3. BGP : AS 상호 간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4. 라우팅 프로토콜 - 거리백터 알고리즘 :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링크상태 알고리즘 :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프로토콜 알고리즘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
2.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1.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프로토콜
※ 프로토콜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기술적 은어'를 뜻하는 프로토콜이라고 정의
※ 네트워크 프로토콜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
1.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 구문 (Syntax)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의 규정
- 의미 (Semantic)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 (Timing)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2. 프로토콜 특징
- 단편화 : 전송이 가능한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지는 기법
- 재조립 : 단편화되어 온 조각들을 원래 데이터로 복원하는 기법
- 캡슐화 : 상위 계층의 데이터에 각종 정보를 추가하여 하위 계층으로 보내는 기법
- 연결 제어 : 데이터의 전송량이나 속도를 제어하는 기법
- 오류 제어 : 전송 중 잃어버리는 데이터나 오류가 발생한 데이터를 검증하는 제어 기법
- 동기화 : 송신과 수신 측의 시점을 맞추는 기법
- 다중화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기술
- 주소 지정 : 송신과 수신지의 주소를 부여하여 정확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는 기법
패킷 스위칭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식
1. X.25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로, X.25의 특징에는 고정된 대역폭, 패킷 사용, 1~3 계층 담당, 송수신 신뢰성, 성능 저하가 있다
2. 프레임 릴레이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로서 ITU-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되었고 특징으로는 유연한 대역폭, 기능 단순화, 1~2 계층 담당, 가격이 저렴이 있다
3. ATM
비동기 전송 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 ATM 계층
- AAL (ATM Adaptation Layer) : 패킷을 작은 조각인 셀로 전송한 후 다시 조립하여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하는 역할
- ATM 계층 : 셀과 셀 전송 역할을 담당, 셀의 레이아웃을 정의하고 헤더 필드가 의미하는 것을 알려줌, 가상 회선의 연결 및 헤제, 혼잡 제어 처리
-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물리적 전송 매체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
서킷 스위칭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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