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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상상코딩
21. 개발환경 구축 본문
개발 도구 분류
1. 빌드 도구
-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하는 도구
- 각각의 구성요소와 모듈에 대한 의존성 관리를 지원
- 예 ) Ant, Maven, Gradle
2. 구현 도구
- 개발자의 코드 작성과 디버깅, 수정 등과 같은 작업을 지원하는 도구
-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
- 예 ) Eclipse, IntelliJ, Spring Tool Suite, NetBeans, Visual Studio
3. 테스트 도구
-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 코드의 테스트, 테스트에 대한 계획, 수행 및 분석 등의 작업 가능
- 예 ) xUnit, PMD, Findbugs, Cppcheck, Sonar
4. 형상 관리 도구
-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와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
- 프로젝트 진행 시 필수로 포함되는 도구
- 예 ) CVS, Subversion, Git
서버 하드웨어 개발환경
1. 웹 서버
- HTTP를 이용한 요청/응답을 처리
- 웹 상의 정적 콘텐츠(CSS, Javascript, Image)를 처리
- WEB-WAS-DB의 3 계층 구조를 실무에서 활용
- 예 ) Apache 웹 서버, ISS 웹 서버, Google Web Server, Nginx
2.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동적 콘텐츠(Servlet, JSP)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
- 예 ) Tomcat, Weblogic, Jeus, Resin
3. 데이터베이스 서버
- 데이터의 수집, 저장을 위한 용도로 사용
- 예 ) Mysql, Oracle, MS-SQL, DB2
4. 파일 서버
- 파일 저장 하드웨어로 물리 저장장치를 활용한 서버
- 예 ) HDD, SSD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
1.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프로그램
- Visual Basic, C#, Delphi 등으로 개발되어 사용
2. 웹 브라우저
- 웹 서비스의 형태로 서버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응답 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 일반적인 형태의 웹 사이트가 해당
3. 모바일 앱
-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
- 앱 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등을 통해 다운로드 가능
* 안드로이드 :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위한 미들웨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중요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 구글이 개발한 운영체제
4. 모바일 웹
- 웹 브라우저와 동일한 형태로 모바일상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
-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제공되는 웹사이트가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1. 운영체제
- 서버의 하드웨어를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른 운영체제 사용
2. 미들웨어
-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에 대한 관리를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 자바 기반 환경에서 JVM을 설치하여 컨테이너로의 기능을 주로 이용
3. DBMS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 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해주고,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
- 데이터의 저장 및 활용을 위해 DBMS를 설치
형상관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
형상관리 절차
절차 | 설명 |
형상 식별 | 형상관리 대상을 정의 및 식별하는 활동 추적성 부여를 위해 ID와 관리번호를 부여 변경 관련 이슈 발생 시 ID와 관리번호를 이용하여 추적 |
형상 통제 | 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한 형상통제위원회 운영 변경요구 관리, 변경제어, 형상 관리 등 통제 지원 베이스라인에 대한 관리 및 형상 통제 수행 가능 |
형상 감사 |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 베이스라인 변경 시 요구사항과 일치 여부 검토 |
형상 기록 | 소프트웨어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를 기록 형상결과 보고서 작성 |
* 베이스라인 : 개발 과정의 각 단계의 산출물을 검토, 평가, 조정, 처리 등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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