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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UI 요구사항 확인

구석탱 2022. 1. 16. 18:46

UI 유형

  • CLI (Command Line Interface) :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 마우스나 전자펜(그래픽 환경 기반)을 이용하여 조작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터치와 음성 같은 신체부위를 이용하여 조작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

UI 설계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
  • 일관성 :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 단순성 : 조작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 가시성 :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 표준화 :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 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 접근성 :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 오류 발생 해결 :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UI 품질 요구사항 (ISO/IEC 9126 기반)

1. 기능성 (Functionality)

  • 적절성 (Suitality) :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
  • 정밀성 (Accuracy) :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
  •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 소프트웨어 제품이 특정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운영
  • 보안성 (Security) :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
  • 호환성 (Compiance) : 소프트웨어 제품이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 관례 및 규정을 준수

2. 신뢰성 (Reliability) 

  • 성숙성 (Maturity) :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회피
  • 고장 허용성 (Fault tolerance) : 소프트웨어 결함이나 인터페이스 오류 시에도 특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
  • 회복성 (Recoverability) : 소프트웨어 고장 발생 시 영향을 받은 데이터를 복구하고 성능의 수준을 다시 확보

3. 사용성 (Usability)

  • 이해성 (Understandability) :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응용 가능성)을 분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 학습성 (Learnability)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익히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 운용성 (Operability) :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4. 효율성 (Efficiency)

  • 시간 효율성 (Time Behaviour)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반응시간, 처리 시간 및 처리율
  • 자원 효율성 (Resource Behaviour)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는 자원의 양과 그 지속 시간

5.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분석성 (Analyzability) : 소프트웨어 고장의 원인이나 결함 진단 또는 수정이 요구되는 부분의 확인에 필요한 노력
  • 변경성 (Changeability) : 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에 따른 수정에 필요한 노력
  • 안정성 (Stability) : 소프트웨어의 변경으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영향에 의한 위험 요소
  • 시험성 (Tes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변경되어 검증에 필요한 노력

6. 이식성 (Portability)

  • 적용성 (Adaptability) : 고려된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위해 제공된 수단이나 다른 조치 없이 특정 환경으로 전환되는 능력
  • 설치성 (Installability) : 특정 환경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 필요한 노력
  • 대체성 (Replaceability) : 특정 운용 환경하에서 동일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소프트웨어를 대신 사용할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1. 3C 분석

고객(Customer),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2. SWOT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3. 시나리오 플래닝 (Scenario Planning)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4.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이며, 현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유용한 진단 방법

 

5. 워크숍 (Workshop)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1. 페르소나(Persona) 정의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2. 콘셉트 모델 정의

여러 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간편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고 생각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줌

 

3.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4. UI 컨셉션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UI 화면 설계 구분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 와이어 프레임 (Wireframe)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UI 화면 설계 방식
  • 스토리보드 (Storyboard) :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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