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Tags
- 자바스크립트
- esb
- 모듈
- 프로시저
- rest
- S-HTTP
- 인터페이스
- 정처기 실기
- 비동기
- 워크스루
- 정보처리기사 실기
- Ajax
- 키보드 이벤트
- 브레인스토밍
- 동기
- javascript
- 서버
- 모듈화
- 정처기
- 라디오 버튼
- 델파이 기법
- 트리거
- 형상관리
- EAI
- 소프트웨어
- 정보처리기사
- input
- 리눅스
- 인스펙션
- SSL/TLS
Archives
- Today
- Total
방구석 상상코딩
3D Model .obj / .mtl 파일 구조 본문
.obj 파일이란?
3D 그래픽 이미지가 저장된 파일 형태로, 폴리곤을 구성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재질과 텍스쳐에 대한 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다. 재질과 텍스쳐에 대한 정보는 mtl이 가지고 있다.
[ OBJ 파일 구조 ]
폴리곤을 구성하는 정보(Vertex / Texture / Normal)
# # 주석
mtllib Filename.mtl # OBJ 파일과 함께 사용되는 material texture 정보
g #그룹명
v vertex.x vertex.y vertex.z # vertex position (Vector3)
vt vertex.x vertex.y # texture의 좌표 (Vector2)
vn vertex.x vertex.y, vertex.z # vertex normals의 좌표 (Vector3)
s # smoothing 그룹
g # 그룹명
usemtl # mtl파일에서 사용하는 재질 그룹
f v/vt/vn v/vt/vn v/vt/vn # 한 면을 구성하는 vertex, texture, vertex normal의 인덱스
[ MTL 파일 구조 ]
재질과 텍스쳐에 관한 정보
# 기본 재질
# # 주석
newmtl # 그룹이름과 재질을 명시 -> obj 파일에서 usemtl에 사용되는 그룹 이름
Ka # Ambient
Kd # Diffuse
Ks # Specular
Ns # Specular 거리
d # Alpha (d or Tr)
Tr # Alpha (d or Tr)
illum # illumination Model
# 텍스쳐 재질
map_Ka # Ambient Texture Map
map_Kd # Diffuse Texture Map
map_Ks # Specular Texture Map
map_bump
#EOF # 파일 끝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키(ASCII) 코드 (0) | 2022.01.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