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상상코딩

3D Model .obj / .mtl 파일 구조 본문

ETC

3D Model .obj / .mtl 파일 구조

구석탱 2022. 1. 5. 13:21

.obj 파일이란?

3D 그래픽 이미지가 저장된 파일 형태로, 폴리곤을 구성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재질과 텍스쳐에 대한 정보는 가지고 있지 않다. 재질과 텍스쳐에 대한 정보는 mtl이 가지고 있다. 

 

[ OBJ 파일 구조 ]

폴리곤을 구성하는 정보(Vertex / Texture / Normal)

#                              # 주석

mtllib Filename.mtl            # OBJ 파일과 함께 사용되는 material texture 정보

g                              #그룹명
v vertex.x vertex.y vertex.z   # vertex position (Vector3)

vt vertex.x vertex.y           # texture의 좌표 (Vector2)

vn vertex.x vertex.y, vertex.z # vertex normals의 좌표 (Vector3)

s                              # smoothing 그룹
g                              # 그룹명
usemtl                         # mtl파일에서 사용하는 재질 그룹
f v/vt/vn v/vt/vn v/vt/vn      # 한 면을 구성하는 vertex, texture, vertex normal의 인덱스

 

[ MTL 파일 구조 ]

재질과 텍스쳐에 관한 정보

# 기본 재질
#                              # 주석

newmtl                         # 그룹이름과 재질을 명시 -> obj 파일에서 usemtl에 사용되는 그룹 이름

Ka                             # Ambient
Kd                             # Diffuse
Ks                             # Specular
Ns                             # Specular 거리

d                              # Alpha (d or Tr)
Tr                             # Alpha (d or Tr) 

illum                          # illumination Model

# 텍스쳐 재질
map_Ka                         # Ambient Texture Map
map_Kd                         # Diffuse Texture Map
map_Ks                         # Specular Texture Map
map_bump

#EOF                           # 파일 끝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키(ASCII) 코드  (0) 2022.01.05